워드프레스를 최신버전을 설치하면 기본으로 세팅되어 설치되는 테마가 Twenty Twenty-Five 테마입니다.
디자인이 아주 심플하고 깔끔해서 텍스트 위주의 블로거를 운영하기에는 괜찮은 테마입니다.
저의 첫 워드프레스 테마였던 Twenty Twenty-Five 테마를 사용해보고 느낀 장점과 단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Twenty Twenty-Five 테마
워드프레스 6.7 버전부터 기본으로 제공되는 테마로
미니멀하고 깔끔한 텍스트 위주 디자인의 테마입니다.
모든 화면 디자인을 워드프레스의 공식 에디터인 블록 에디터(Gutenberg)에서 직접 편집 가능하고
코딩 없이 마우스 클릭만으로 모든 페이지와 템플릿을 구성 가능합니다.
2024년 11월 12일 정식 출시되었고, 2025년 4월 15일에 현재의 1.2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워드프레스 6.7버전 이상에서는(현재 워드프레스 6.8.1버전) 기본으로 설치되는 테마라서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와 가장 잘 맞고
여러가지 패턴이나 템플릿의 숫자도 가장 많이 제공되고 있어서
화면 구성을 여러가지로 바꾸기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공식적인 최신 테마이고, 기본 세팅되는 테마이다 보니까
워드프레스를 처음 써보는 저도 Twenty Twenty-Five로 시작을 했었습니다.
그때 제 생각은 ‘내가 워드프레스를 쓰는데 워드프레스에서 만들어서 공식적으로 배포한 테마니까 가장 좋지는 않아도, 오류없이 워드프레스와 가장 잘 맞는 테마아닐까?’, ‘게다가 최신형이니까 최신 기능도 많고 여러모로 좋겠지?’하는 생각이었습니다.
Twenty Twenty-Five 장점
Twenty Twenty-Five 장점으로는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최신버전으로 설치하면 기본으로 세팅됩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초보자의 경우 그냥 사용하기에 별 무리가 없습니다.
우선 디자인이 특별한게 없이 텍스트 위주로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잘 꾸미면 깔끔한데 아니면 좀 너무 단순하다는 느낌이 들긴 합니다.
그리고 모든 디자인이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마우스 클릭으로 대부분 만들 수 있고
헤더, 푸터 등이 모두 블록으로 템플릿화 되어있어서 클릭과 드래그로 대부분 만들 수 있어서
초보자의 경우 잘 몰라도 쉽게 자신만의 블로그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지향하는바가 코딩 없이도 웹페이지를 누구나 손쉽게 만드는 방식으로 가는건데
그 철학에 딱 맞는 테마가 아닐까 합니다.
Twenty Twenty-Five 단점
단점은 너무 텍스트 위주의 화면 구성이 기본 세팅이라서
디자인이 서툰 사람의 경우 화면 디자인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많은 기능이 기본 제공되어서 쉽게 바꾸고 원하는대로 디자인할 수는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최신 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신 버전이다 보니까 아직 내부적으로 버그가 존재하는것 같습니다.
(확정적으로 말하기에는 제가 프로그래밍 실력이 너무 없어서 확정적으로 말하기가 좀 그렇네요…)
저도 처음에 잘 몰라서 Twenty Twenty-Five 테마로 쓰다가 다른 테마로 옮겼는데요
코딩 실력이 있다면 상관 없겠지만 블록 에디터를 통해 마우스로 디자인하던 저에게
에러가 나고 실행이 안되니까 방법이 없더라구요.
대표적인걸 예로들어보면
홈 화면(프론트페이지) 만들때 ‘쿼리 반복문’을 통해서 디자인 하는데요
쿼리 반복문은 화면 왼쪽 위에 파란색 + 표시 박스를 누르면 좌측창이 열리는데 그 안에 있습니다.
Twenty Twenty-Five 테마는 최신 테마이고 공식테마이다 보니까 다른 테마보다 더 많은 디자인을 제공하는데요
쿼리 반복문의 많은 디자인중에 제가 실제로 하나씩 해보니까 총 17개 디자인 중에서 실제로 작동하는게 3개 밖에 안되더라구요.
그것도 가장 보기 안좋아서 하기 싫은 것 3개만 됩니다.
물론 제가 잘 모르는 상태에서 워드프레스나 테마를 만지다가 설정이 꼬여서 그런것일 수도 있는데
그래도 17개의 디자인 중에서 단지 3개만 된다는건 좀 이상한 것 같습니다.
어떤 디자인은 선택하면 편집화면에 보여지는 화면하고 그 주소로 들어가서 보여지는 화면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쿼리 반복문을 선택해서 처음에 나오는 13가지 디자인은 하나도 안되고(다른게 보여지는 경우 1개 제외)
우측 창의 디자인에 7개의 디자인이 나오는데 그중에 3개만 됩니다.(4가지는 중복된 디자인입니다.)
안될려면 아예 다 안되던가 되려면 다 되던가 해야하는데 몇가지만 되니 더 이상합니다.
그리고 모든 디자인은 편집 화면에서는 다 잘 됩니다.
각 글의 대표이미지도 잘 불러와지고, 각 글의 제목도 잘 나옵니다.
근데 그걸 편집 화면이 아닌 웹브라우저에서 직접 들어가서 보면 블로그의 헤더, 푸터 등 기본 틀만 나오고 중간에 내용이 하나도 안나옵니다.
가능한 디자인 3가지



결론
프로그래밍이 가능하시다면 Twenty Twenty-Five 테마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공식 최신 테마로 워드프레스의 철학과 이념을 잘 담고 있어서 워드프레스를 알아가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블럭으로 모두 되어있고, 디자인과 템플릿도 꽤 많이 제공해서 쉽게 디자인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얘기치 못한 버그가 나올 경우 수정할 수 있는 실력이 필요하다는 점이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의 디자인이 제대로 실행이 안되는 경우는 저만 그럴 수도 있는데
초보자의 경우 저와 같은 경우를 당하면 당황하고 처리할 방법을 못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저와 같은 경우도 있으니까 Twenty Twenty-Five 테마를 사용하실 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초보자의 경우 기존에 나온 테마 중에서 인기있는 테마
즉,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는 테마를 고르시는게 문제 없이 사용하는 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